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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창의융합형역량을 키우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작성자 정민지 작성일 2019.10.07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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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점과제 2. 창의융합형역량을 키우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자유학년제’란 ?
중학교 1학년(2개 학기) 동안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의 희망과 관심을 반영한‘자유학기 활동’을 연간 221시간 이상 편성・운영하며, 총괄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학생중심 수업 및 이를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
우리 교육지원청은 21개 중학교와 함께 추진 중임.

구분

자유학년제

자유학기제

시기

학교 1학년(2개 학기)

 1-1학기, 1-2학기 중 한 학기 집중학기 운영

운영

 1년간 자유학기 활동 221시간 이상 편성・운영

 1개 학기에 자유학기 활동 170시간 이상 편성・운영

수업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평가

 교과성취도 미산출, 총괄식 지필평가 미실시, 과정중심 평가

 

 

주요 내용
중학교 1학년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지속 지원
∙ 자유학년제(21교), 자유학기제(2교) 자율 선택 운영
∙ 서울형 자유학년제 운영 지원을 위한 현장지원단 운영(5명 구성, 컨설팅 및 연수 지원)
∙ 초6, 중1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자유학년제 안내자료’ 보급(2월)

중학교 자유학년제 운영 지원 학부모, 교원 역량 강화
∙ 중학교 자유학년제 담당교원 연수, 자유학년제 이해를 위한 초6, 중1 학부모 연수(각 2회)
∙ 학생참여・학생활동 중심 수업 방법 및 과정 중심 평가방법 혁신을 위한 교원 연수(6월, 10월)
∙ 자유학년제 운영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운영교 21교, 2회 이상)
∙ 2020년 자유학년제 전면 실시에 대비한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 실시(미운영교 2교)

타 교육사업과 연계하여 ‘서울형 자유학년제’ 구현
∙ ‘진로활동’, ‘협력종합예술’,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등 타 교육사업과의 연계 및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을 통한 ‘서울형 자유학년제’ 운영 모델 개발
∙ 교과-자유학기활동-창의적 체험활동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5월, 9월)
∙ 단위학교 자유학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내실화 지원

 

기대 효과
특색 있는 자유학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 실현
교원・학부모 대상 연수・홍보, 체계적인 컨설팅 운영을 통한 자유학년제 운영 역량 강화
학생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평생학습 및 생애진로개발 역량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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